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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장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이 회장과 이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 금호타이어 인수를 희망하는 중국 기업인 더블스타의 차이융썬(柴永森) 회장은 지난 22일 자정과 23일 오전에 걸쳐 금호타이어 노조 대표와 수차례 비공식 면담을 했다. 23일 오전에는 차이 회장이 노조 대표와 면담하며 한국 법인의 독립 경영 보장, 금호타이어와 더블스타의 공동 협력 발전, 고용 유지 등을 재차 약속했다.
이후 산업은행과 금호타이어 노조 측은 더블스타 자본 유치 등을 구두로 합의했다. 양측은 해외 자본 유치 외에 경영 정상화 및 장기 발전 방안 수립 등을 위한 미래공동위원회 공동 구성, 이달 26일 또는 27일 자구 계획의 조속한 합의 등 내용을 담은 노·사·정·채권단 공동 선언문 발표, 이달 29일 또는 30일 해당 내용의 노조원 투표 등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그는 “노조가 국내 업체의 금호타이어 인수 가능성을 주장하면서도 해당 기업과 정보 제공자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며 “채권단은 지난 2일 더블스타의 외부 투자 유치 공개 이후 국내 어떤 기업과도 국내 투자 유치를 위해 접촉한 바 없고, 국내 어떤 기업으로부터도 투자 제안을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정송강 금호타이어 노조 곡성지회장이 지난 24일 집회에서 “(국내 기업이 금호타이어 인수 의향이 있다고) 지역 유력 정치인이 확인해줬다”고 발언한 것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정 지회장 발언 이후 호반건설 등 광주·전남 소재 기업이 인수 희망 기업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태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채권단과 더블스타 측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달 30일까지 노사 자구안 합의와 노조의 더블스타 투자 유치 동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율 협약(채권단 공동 관리) 절차가 중단된다”면서 “자율 협약 절차를 중단할 경우 채권 만기 연장 등 채권단 지원 방안이 효력을 상실함에 따라 금호타이어가 대규모 연체 상태에 놓이게 돼 회사가 회생 절차를 신청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회사의 미래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결국 직원”이라며 “회사와 노조는 경영 정상화 방안에 대해 직원 의사를 조속히 물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만큼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