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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혼란…“AIDT 채택 2월로 넘겨”
교육계에 따르면 통상 신학기 검정 교과서의 학교별 채택 작업은 늦어도 1월 초면 마무리된다. 그간 학교들은 개학 2개월 전에는 교과 교사들의 추천을 받아 학교운영위원회를 열어 교과서를 채택해 왔다.
AIDT의 교과서 지위가 박탈될 경우의 부작용도 거론되고 있다. 교과서의 경우 모든 학교가 의무 사용해야 하지만 교육 자료로 격하되면 이런 의무가 소멸된다. 교과서 사용료(구독료)가 수직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신동희 와이비엠 부장은 “교과서의 경우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를 통해 공표된 저작물을 저렴하게 쓸 수 있지만, 교과서 지위 박탈 시에는 저작료가 많게는 20~30배로 오를 수 있다”고 했다.
교육부는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로 AIDT의 교과서 지위가 유지되더라도 올해 1년간은 학교 선택에 따라 자율 사용토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경우 1학기 전체 학교의 AIDT 채택률은 적게는 30%, 많게는 50%로 내다보고 있다. 문제는 발행사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재상 천재교육 경영지원부문 상무는 “AIDT의 교과서 지위가 유지되더라도 1년 자율 선정으로 결론이 나면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고 했다. 향후 교육부와 발행사 간 구독료 협상에 진통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교육부는 1학기 희망 학교만 AIDT 사용토록 해도 2학기에는 80~90%까지 채택률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늘봄학교 정책처럼 학부모 수요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선택 학교가 늘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율 선택 시 채택률 30~50% 전망
이 때문에 AIDT의 교과서 지위는 유지한 채 1년간 선택 도입으로 효과성을 검증하자는 교육부 제안에도 힘이 실린다. 교사별로 AIDT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어 교사 대상 연수도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교육부도 거부권 행사 후 AIDT의 교과서 지위가 유지되더라도 1년간 AIDT 사용을 학교별 선택에 맡긴 뒤 이 기간에 △교육 효과성 분석 △교사 연수 △인프라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1년간 학교별로 자율 선택하면 AIDT 사용 학급과 미사용 학급 간 비교를 통해 교육 효과를 검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주호 한양대 교육학과 교수도 “정책의 긍정·부정적 전망이 동시에 존재하는 상황이라면 선택 도입하고 추이를 지켜본 뒤 확산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