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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도 철도 지하화를 위한 종합계획 용역에 착수하고 내년 12월 대상 노선을 선정한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지하화 희망 노선’을 제안할 수 있도록 오는 6월까지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예정이다.
또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오는 12월까지 선도사업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선도사업으로 지정된 구간은 최소 1~2년의 준비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철도공단도 지난 4일 철도지하화 추진단을 신설, 국토부와 공동으로 종합계획 수립 등 개발업무를 전담할 예정이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별도의 국비 투입 없이 상부의 개발이익으로 공사비를 충당하는 구조이다. 대전 등 전국 주요 도시의 도심 단절을 초래하는 철도 지하화를 통해 철도 상부공간과 주변 부지를 통합 개발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대전의 경우 100여년 전 건설된 철길이 도심을 3분할하고 있다. 경부선은 대전 대덕구와 유성구, 동구를 지나 충북 옥천을 통과하며 대덕구 신대동에서 동구 판암나들목(IC)까지 13㎞ 구간이 도심 상부를 관통한다. 대전 중구와 서구를 가로질러 충남 계룡으로 빠져나가는 호남선은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에서 서대전, 가수원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11㎞가 지상구간이다.
대전은 경부선과 호남선이 분기하는 지점으로 사업 구간이 타 지역과 비교해 길고 사업비도 6조5000억원(추정치)으로 인천(4조7000억원), 부산(2조5000억원) 등에 비해 높은 것이 최대 단점이다. 또 서울 등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부동산 가치도 개발이익 회수 면에서 불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달 19일 주간업무회의를 주관한 자리에서 “대전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 대전지역 현안을 적극 건의해 긍정적 답변을 얻었다”고 밝혔다. 그간 이 시장은 대전 도심의 지상부 철도로 인해 도시가 단절되고 국가산단 부지를 가로지르고 있어 지하화가 이뤄져야만 도시가 획기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