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면 공사비가 터무니없이 높을 이유가 전혀 없다. 재개발 사업 역사상 최초로 5대 확약서를 당당하게 제출했다.” (이인기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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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소재 이태원교회에 한남4구역 조합원이 모인 가운데 양사는 수주를 위한 합동설명회에서 이같이 사업조건을 제시했다. 자사 차별점을 강조하면서도 경쟁사에 대한 거침없는 지적을 내놓으며 홍보를 위한 설명회가 비방전으로 번졌다는 평가도 나왔다.
양사는 이날 각 1시간씩 홍보 시간을 가졌다. 기호 1번인 삼성물산 측 임원 등 관계자 8명이 단상으로 나와 조합원들을 향해 90도로 인사하며 홍보 설명을 시작했다. 이들은 조합원들에 큰절까지 올리며 홍보에 열을 올렸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조합원 전부가 한강 조망 가구로 입주할 수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현대건설의 경우 317가구는 한강조망이 불가능하다”며 “반포 원베일리의 경우 한강 조망과 그렇지 않은 경우 시세차익은 14억원 상당”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은 한강조망 가능 가구를 1652가구로 늘려 조합원 1166명 모두가 한강조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한강 뷰에 따른 가치 상승 역시 조합원 이익으로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어 “(현대건설) 공사비가 싸고 금리가 싸다는 구호에 속지 말라”고도 현대건설을 직격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건설 공사비는 착공 시점 발생하는 공사비 인상분을 반영하지 않았고, 제시한 금리는 필수 사업비에만 해당돼 조달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분담금 최대 4년 유예와 이주비 최저 12억원 보장 등을 강조하며 이주부터 입주까지 가장 큰 혜택을 준비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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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이 설명 및 프레젠테이션을 마치고 자리를 떠나자 현대건설 관계자가 입장해 사업 내용을 설명했다. 현대건설 역시 이 본부장을 비롯해 8명의 관계자가 나와 큰절을 하며 표를 호소했다.
현대건설은 삼성물산과 다르게 영상을 먼저 틀어 현대건설만의 차별화 설계를 강조하는 데 집중했다. 실사에 가깝게 구현한 영상을 보여주며 “한강변 주동 평면을 보면 3면 개방에 6베이를 적용해 완벽한 조망과 채광, 맞통풍을 확보했다”며 “다양한 수납공간을 구성해 하이엔드 주거에 걸맞게 구현했다”고 했다.
삼성물산을 언급하면서는 “삼성물산이 주장하는 조합원 100% 한강 조망이 인접한 한남 3,5구역 건축계획안을 전혀 반영하지 않아 명백한 허위 과장 홍보”라며 “삼성의 실제 한강 조망은 조합원 100%가 아닌 60%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삼성물산은 여러 세대가 같이 쓰는 엘리베이터도 단 한 개로 계획했다며 “이는 일반 아파트 수준”이라며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검토 없이 한남이라는 입지가 지닌 가치를 훼손시킨 수준 낮은 설계”라고도 비난했다.
또 삼성물산이 제안한 57개월의 공사기간을 두고는 “공사기간 선행 도시계획도로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 공사기간이 늘어날 수 있는 변동 조건이 있다”며 “현대건설은 우회도로 솔루션을 갖고 있어 결과적으로 844억원 상당 유리하다”고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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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회를 들은 조합원 이명숙(56·가명)씨는 “너무 서로 공격만 하는 식으로 설명회가 진행돼서 혼란스럽다”며 “같은 조건에 대해 서로 말이 다른 것으로 이해돼서 홍보관을 직접 가서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조합원 김철승(43·가명)씨는 “삼성물산이 네거티브로 시작했으나 현대건설이 수치를 들어가며 좀 더 객관적으로 삼성물산의 단점을 지적한 것 같다”면서도 “현대건설이 제안한 스카이브릿지가 구현되느냐가 투표에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에 따르면 현대건설이 한강 조망 공간으로 제안한 스카이브릿지가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해서다.
이날 1차 합동설명회를 시작으로 총 4번의 설명회를 가진 후 내년 1월18일 최종 시공사를 선정하게 된다. 또 양사는 오는 24일 각 홍보관을 조성해 재개발 수주 경쟁을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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