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교육부에 따르면 2015년 현재 전국 다문화 학생은 △초등학생 6만283명 △중학생 1만3865명 △고등학생 8388명으로 초중고생 합계 8만2536명이다. 이 중 초등학생의 경우 처음으로 전체 학생대비 2%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다문화 학생은 2010년 3만1788명으로 전체학생 대비 0.44%에 불과했지만 2015년에는 8만2536명으로 1.35%까지 상승했다. 특히 6세 미만 미취학 아동은 약 12만 명으로 집계돼 향후 다문화학생이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다문화 학생들의 부모 국적은 △베트남 20.9% △중국 20.8% △일본 15.9% △필리핀 13.5% △중국(한국계 13.1%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이날 ‘2016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하고 “다문화 학생의 가정 배경이나 출생지 등을 고려한 교육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교육부는 다문화 유아들에게 언어·기초학습 등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 유치원’을 확대 운영한다. 기존에는 다문화 유치원이 5개 시·도 30곳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이를 12개 시·도 60곳으로 확대한다.
중도입국·외국인 학생 대해선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공교육 진입 전 거치는 예비학교를 기존 100개교에서 110개교로 확대한다.
특히 국내 초중고교의 다문화 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문화 중점학교’를 기존 150개교에서 180개교로 확대 운영한다.
김진형 교육부 다문화교육지원팀장은 “유초중고교 교원 연수를 통해 다문화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교원들의 다문화 학생 지도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다문화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진학상담, 학업중단·위기학생 지원이 작동할 수 있도록 다문화 이해 연수대상 교원 수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