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랙셔날 레이저 치료, 프랙셔날 고주파 등의 시술은 모공 개선, 여드름 흉터 치료, 피부 탄력 향상에 효과가 높아 비교적 흔하게 하는 시술 중 하나다. 하지만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라면 이러한 시술 후 오히려 증상이 악화돼 얼굴 빨개짐이 심해지고, 피부가 화끈거리거나 자극에 예민해질 수 있다.
김방순 에스앤유김방순피부과 원장은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들은 가능한 얼굴이 붉어지는 자극을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 프랙셔널 레이저나 고주파 시술도 예외는 아니다”면서 “만약 안면홍조를 인지하지 못하고 통상적인 세기로 프랙셔날 레이저나 고주파 시술을 하면 안면홍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프랙셔널 레이저, 프랙셔널 고주파 시술, 안면홍조 증상 악화시킬 수 있어
그러나 피부가 재생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영양분 공급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 때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피부 혈관도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시술 후 1주 ~ 4주, 혹은 한 달 정도는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이 생긴다. 홍반의 정도는 시술의 강도와 연관이 있는데 홍반이 심하다고 재생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과도한 자극으로 홍반이 심하게 남은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안면홍조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통상적인 세기로 프랙셔날 레이저, 프랙셔날 고주파 시술을 하면 홍반이 더 심하게 남을 수 있고, 이는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다. 안면홍조는 피부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자극에 노출될수록 증상이 심해지는데 프랙셔날 레이저, 프랙셔날 고주파 시술 후에 생기는 홍반도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안면홍조, 자극 피하고 꾸준한 약물치료 통한 관리가 중요
안면홍조가 있다면 일단 얼굴이 붉어질 수 있는 사우나, 음주, 매운 음식 등 생활 속 자극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혈관확장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 속 염증을 치료하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6개월 이상 사용해야 한다. 또한 증상의 정도에 따라 IPL 레이저 치료를 하면 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방순 원장은 “프랙셔날 레이저나 프랙셔날 고주파 시술로 인해 안면홍조 증상이 악화되었는데 IPL 시술을 하는 것이 괜찮을지 걱정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피부의 상태와 악화 요인 등에 맞춰 강도를 조절하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며 “안면홍조를 방치해 혈관 확장이 심해지고, 혈관 속 염증도 늘어나면 이는 주사 질환으로 발전해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만큼 적극적인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