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조정을 받는 것을 보면서 갑자기 이런 생각이 더 올랐습니다. 야생동물을 제외한 개와 고양이 두 동물 중에서 로드킬을 당할 확률이 높은 동물은 무엇인가? 답은 고양이 입니다. 그 이유가 개와 고양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개는 뒷걸음 질을 할 수 있는 반면, 고양이는 뒤로 갈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 말은 차가 오는 것을 확인하면 개는 뒤로 돌아서던지 혹은 뒤로 걸어서 피하는데, 고양이는 빨리 가야지 하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로드킬을 개보다 더 많이 당하는 것입니다. 결국 안전하게 갈 수 있는 것은 개입니다.
너무 한 방향만 보고, 생각하게 되면 뒤는 생각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시야가 너무 좁아진다는 얘기겠죠.
매매 전략을 세울 때 상승했을 때와 하락했을 때의 경우를 모두 예상하시고 그에 따라 전략을 수정을 해야 합니다.
오늘 시장도 모두 상승을 한다고만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다보니 1%대의 하락을 염두해두신 분들은 없습니다. 저 역시 1%대의 하락은 예상을 못했습니다. 조정을 받는다면 1965p와 아무리 조정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1960p라고 예상했는데,예상과 반대로 더 조정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큰 두가지 악재는 중국의 경제지표 악재와 실적 악재였습니다. 중국의 1월 HSBC PMI지수가 50 아래로 나오면서 경기 우려가 커졌습니다. (PMI는 50을 기준으로 넘으면 확장, 아래면 축소) 두번째 현대차(005380), LG디스플레이의 실적이 예상치에 못미치는 모습이었습니다.반면, 대림산업(000210)은 실적 악재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보였습니다.그 이유는 ‘기준이 과연 무엇인가?’입니다. 기준은 예상치입니다. 예상치보다 좋으면 서프라이즈, 못미치면 쇼크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때문에 현대차와 대림산업의 주가가 정반대로 움직였다고 보시면 됩니다.그리고 한가지 더 언급드리자면 예상치보다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에 따라 폭이 달라지니까 이 점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두가지 악재로 기관과 외국인이 동반 매도에 나서게 되면서 시작은 하락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동반 매수 업종도 없었습니다. 모든 업종이 하락으로 마감을 하는 우울한 장이 연출되었습니다.
코스닥 시장 외국인의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상승으로 출발을 했습니다.그러나 역시 악재로 인해 조정을 받는 모습이었습니다.외국인의 매수폭 대비 기관의 매도폭이 크지 않음에도 시장이 0.8% 하락한 이유는 하락하는데 불안해서 매수하는 주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이 때문에 작은량의 매도로도 시장은 큰 폭으로 조정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 됩니다. 그럼에도 IT H/W, 반도체, 기계.장비, IT부품, 통신장비, 소프트웨어는 동반매수가 진행되었습니다.
-매커스(093520), 제이씨현시스템(033320) : 미국 내 카지노에서 비트코인을 받는다는 소식에 비트코인 테마 상승
- 아이씨케이(068940), 코나아이(052400) : 카드사 카드 재발급 관련주 급등
-삼원테크(073640) : 무상증자 소식으로 2일 연속 상한가
-MH에탄올(023150) : 재무구조 개선 기대감에 2일 연속 상한가
-반도체장비주 : 전일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
-터치스크린주 : 중대형 터치스크린 성장에 따른 실적 확대 이슈로 상승
자세한 내용은 밤 8시에 생방송 되는 이데일리TV <증시와락>과 이데일리ON에서 밤10시에 진행하는 손대상 전문가의 <야간열차>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TV 홈페이지 :http://tv.edaily.co.kr/ ( http://tv.edaily.co.kr/)
☞<증시와락> 다시보기: http://tv.edaily.co.kr/e/enjoy/ (http://tv.edaily.co.kr/e/enjoy/)
☞이데일리TV 채널안내 : http://tv.edaily.co.kr/channel/Channel_Info.asp ( http://tv.edaily.co.kr/channel/Channel_Info.asp)
☞출연 전문가를 장중에 만날 수 있는 이데일리ON : http://on.edaily.co.kr/ (http://on.edaily.co.kr/)
▶ 관련기사 ◀
☞현대차, 보통주 1주당 1950원 배당 결정
☞현대차 3년만 수익 뒷걸음‥中·유럽서 반전 모색(종합)
☞어닝시즌, 현실화되는 실적 부진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