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삼성 뉴스룸에도 ‘한글공지’와 ‘영문공지’가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영문에는 “제품을 끄고 사용중지하고 교환절차 밟아라‘고 돼 있는데, 한글 공지에는 이같은 사실이 없는 것이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이날 성명을 내 리튬이온 배터리가 과열돼 폭발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갤럭시노트7을 가진 모든 소비자는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사용하거나 충전하지 말아 달라“면서, 사용중지와 판매중지와 교환중지를 권고했다.
또 “가능한 빨리 공식 리콜을 발표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협력 중”이라며,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 리튬이온 배터리 관련 제품 안전사고가 발생 시 홈페이지(www.saferproducts.gov)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CPSC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설립된 연방 정부기구다. 위험한 소비재 사용을 금지하고 제품 안전 규격을 마련할 뿐 아니라 시중에서 파는 제품에 리콜 명령을 내린다.
그러면서 앞으로 ‘사고조사 전문가 회의’ 등을 통해 갤럭시노트7의 사고원인 분석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1차 판매중지 때는 물론 11일 한국에서 발표한 공식 입장 자료 전문, 뉴스룸 공지 어느 곳에도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판매와 교환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만 언급했을 뿐 전원을 끄라는 말은 없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1차 리콜 문제가 있었을 때 휴대폰 전원을 완충하지 말 것을 광고와 블로그 등을 통해 알렸다”면서 “사용중지 권고는 기표원에서 하기 때문에 별로로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국내 소비자들 입장에선 어제(10일) 외신을 통해 미국 이동통신회사들의 판매중단 소식을 접했지만, 국내 이통사들은 그대로 판매하는 등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국내 소비자들로서는 쓰고 있는 갤노트7에 대한 충전 금지, 사용중지 소식을 제대로 접하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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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선 국가기술표준원이 9월 22일 삼성전자가 7월 30일부터 9월2일까지 생산한 갤럭시노트7 45만6000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승인했으며, 지난 8일 현재 수거된 구형 갤노트7은 전체 리콜 대상의 85.3%인 38만9000대다. 리콜이 35만2000대, 개통취소로 환불한 사례가 2만1000대, 재고 회수가 1만6000대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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