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지난 17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어 42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안을 부의하고 오는 3월 말까지 동의 여부를 달라고 통보했다.
지난 2010년부터 자율협약을 진행해온 성동조선에 약 1조 6000억원가량의 채권단 자금이 지원됐지만, 자율협약의 효과가 의문시돼 추가자금지원에 대한 채권은행들의 반발이 거셌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올해 성동조선의 일시 부족자금 5160억원보다 1000억원 가량 부족한 4200억원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아울러 채권단은 자금집행의 조건으로 성동조선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요구했다. 부족자금의 일부는 회사 측이 자구계획을 통해 스스로 조달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채권단의 속내다.
이어 “성동조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매각하더라도 이미 근저당이 설정돼 있어 현금유입이 없다”며 “인적 구조조정이나 인건비 감축 등 비용감축을 위한 노사간 합의안 정도는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동조선 채권단의 채권 비율은 수출입은행 51.40%, 무역보험공사 20.39%, 우리은행 17.01%, 농협 5.99%, 신한은행 1.38%, 하나은행 1.20% 등으로 구성됐으나 5%미만 소액채권자는 채권단 협의회에서 제외돼 수출입은행, 무보, 우리, 농협은행 등 4개 기관만 참여한다. 농협은행은 앞서 SPP조선에 대한 자금지원안에 반대매수청구권을 행사, 성동조선에 대한 자금지원에도 빠질 공산이 크다.
SPP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4850억원 규모의 추가 자금 지원안에 반대 의사를 표시한 국민·농협·스탠다드차타드·외환은행을 제외하고 남은 채권은행 4곳이 모여 추가자금지원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최종 자금지원 여부는 이번 달 말쯤으로, 채권단 동의를 거쳐야 한다. 4개 은행의 반대매수청구권 행사로 채권비율 66%의 4개 기관의 지원규모가 더 늘어나야 하는 상황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국내 조선소 설비 과잉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할 필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개별 조선소별 자율협약을 진행해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만큼 큰 틀에서 조선사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방안이 있어야 한다”면서도 “다만 채권은행이나 회사별로 처한 상황이 달라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