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KBS·MBC·SBS 지상파 3사가 케이블TV가입자(씨앤앰 제외)들을 대상으로 1일 오후 6시부터 신규 주문형비디오(VOD) 공급을 중단한 가운데 케이블 업계는 오는 12일부터 MBC 방송광고 중단에 나서겠다고 2일 밝혔다.
‘지상파VOD중단대응’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MBC부터 실시간 방송 광고 송출을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광고송출 중단 시작일은 12일이다.
비대위 측은 “케이블 업계가 기존 요구 조건을 모두 수용했지만 지상파 3사가 케이블 시청자만 차별해 VOD 공급을 중단했다”며 “신각한 차별행위이ㅏ 부당 거래거절 행위”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상파가 IPTV와 합의한 조건(연 15% 인상, CPS 93원)의 VOD 이용료 인상을 받아들였고 개별SO들은 CPS 190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법원에 공탁했다”며 “그럼에도 지상파가 케이블 업계에만 재송신과 VOD 일괄 계약을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케이블 측은 “실시간 재송신 CPS 등 모든 요구에 응할 경우 시청자들의 금전 부담이 우려된다”며 “불가피하게 시청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고 송출 중단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날까지 개별SO들이 재송신료 지불 의사를 밝히면서 VOD 협상에 대한 입장 차이가 좁혀지는 듯 했다. 간접적으로 양측간 중재를 조력했던 방송통신위원회도 블랙아웃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하지만 지상파는 SO별로 VOD와 재송신을 포함한 포괄적 협상을 할 것을 요구했다. 개별SO의 항소 취하도 요구 조건으로 내걸었고 결국 VOD 공급 중단에 이르렀다.
김기현 개별SO발전연합회 회장은 “개별SO들이 공탁을 통해 재송신료 지불 의사를 충분히 밝혔는데도, 지상파 스스로 제기한 소송을 개별SO에게 취하하라는 것은 이해할 수 없으며 수용 불가능한 조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