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보다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둔 특이한 한국 스타트업이 있다. 창업 초기부터 ‘언어 교환’이라는 원대한 꿈을 품고 시작한 하이퍼커넥트가 주인공이다.
이 회사의 대표 상품인 ‘아자르(Azar)’는 영상통화를 통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셜미디어(SNS) 서비스다. 세계 230개국에서 2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매일 6000만건의 연결이 이뤄지고, 지원 언어는 19개에 달한다.
지난해 매출(624억원)의 95%가 해외에서 발생했다. 외국인 직원과 한국인 직원이 섞인 16개국 출신 다국적 구성원은 ‘우리끼리 비정상회담 촬영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는 “우리 회사의 장점 중 하나는 글로벌하게 오가는 실제 빅데이터를 국내에서 바로 활용해볼 수 있다는 것”이라며 “여기에 개발자들이 기획부터 개발, 마케팅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하는 ‘하이퍼X’ 프로그램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하이퍼X는 하이퍼커넥트 구성원이 다양한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해 실제 사업화까지 염두에 두고 진행할 수 있도록 회사가 지원하는 제도다. 이런 제도는 하이퍼커넥트의 출발과 맥이 닿아있다.
정 CTO와 안상일 대표(CEO), 용현택 연구소장 등 하이퍼커넥트 창업자들이 아자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바탕에는 구글이 오픈소스(공개형 소프트웨어)로 선보인 ‘웹RTC’가 있다. PC의 웹 브라우저에서 영상통화를 하는 이 기술의 시연을 접한 창업진이 이를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하며 서비스를 처음 고안하게 됐고, 때마침 구글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전문 번역 서비스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에 선정되며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게 됐다.
정 CTO는 “이전 직장(금융결제원)에서는 느끼기 어려웠던 새로운 기술 개발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희열을 느꼈다”며 “‘도전할 만한 일’이 있는 회사를 만들고 있는만큼 유능한 개발자들과 함께 더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서로 배울 수 있는 동료와 함께 성장하고 싶다며 그는 “자신이 맡은 일을 정확하게 알고 잘 끝맺음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하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