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개발] "이번엔 다르다"는 개발 계획, 논란거리는 없나?

  • 등록 2015-08-24 오후 4:59:07

    수정 2015-08-24 오후 6:13:26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손만 대면 실패했던 한강 개발사업, 이번엔 성공할 수 있을까?

정부가 또 다시 한강 개발 계획을 내놨다. 1999년 ‘새서울 우리 한강’, 2007년 ‘한강 르네상스’에 이어 큰 계획만 세번째다. 그동안 내놓았던 계획들은 예산만 낭비했을 뿐 천혜의 관광 자원인 한강을 활용하는 데는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의도 마리나, 반포 세빛섬, 수상택시, 전망카페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를 것이란 게 정책 담당자들의 호언장담이다. 우선 그동안 계획들이 모두 서울시 단독 사업으로 추진됐던 반면, 이번 한강 관광자원화 계획은 기획재정부 등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함께 추진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한강의 서울시계 구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서울시가 관리해 왔고 국고도 투여되지 않았다”며 “이번에는 중앙정부와 함께 진행하는 만큼 예산도 반반씩 부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 측은 정부와 함께 예산도 투여하고 인·허가 사항도 협력하면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우선 개발지역으로 여의도를 선정한 것 역시 전략적 선택이라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한강변은 남쪽 올림픽대로와 북쪽 강변북로로 막혀 있어 시민의 접근이 쉽지 않은 곳이 많다. 이는 그간의 개발 계획이 실패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반면 여의도는 올림픽대로가 지나지 않아 접근이 편리하다. 실제 여의지구는 한강공원 중에서도 이용객이 가장 많은 곳이다.

하지만 우려를 나타내는 쪽에서는 이 같은 선택이 향후 발목을 잡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와 서울시가 그동안 여러 정책에서 엇박자를 내왔던 터라 이들이 함께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은 ‘동상이몽’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미 정부와 서울시는 처음 정책 추진 단계 때부터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정부는 ‘관광자원 개발’에, 서울시는 ‘자연성 회복’에 중점을 뒀다.

개발 자원을 여의도에 집중하고 있는 것 역시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의도는 국제금융센터(IFC)가 들어섰는가 하면 최근에는 63빌딩에 면세점 입점이 확정됐고 인근 노량진수산시장과 여의도를 연계한 복합리조트 개발까지 추진되고 있는 등 서울에서도 개발이 가장 활발한 지역이다. 여기에 또 다시 수변문화시설인 여의마루(가칭)까지 설치되면 개발이 이곳에만 집중된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밖에 한강 수질 개선을 위해 서울시에서 중앙정부에 요구해온 신곡수중보 철거와 중앙정부에서 요청한 1000톤급 여객선 사업 등 민감한 사안이 이번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것도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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