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직격탄 맞고 작아진 갤럭시`s`

SKT 아이폰 출시 영향…두 달 만에 점유율 40%대로 하락
LG전자 점유율 17%…팬택 15%로 3%p 상승
  • 등록 2011-04-01 오후 7:56:02

    수정 2011-04-01 오후 7:56:02

[이데일리 서영지 기자] 아이폰의 위력에 눌린 걸까. SK텔레콤의 아이폰 출시 이후 삼성전자의 국내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급락했다.

삼성전자(005930)는 지난달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총 74만대를 판매해 점유율 43%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점유율 50.5%, 1월 50.2%에 비해 7% 이상 감소한 규모다.   삼성전자의 국내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5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이다.

점유율 하락은 SK텔레콤(017670)의 아이폰 출시에 삼성전자의 `갤럭시 S`가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9일 아이폰4 예약가입에 돌입, 3월16일 대리점을 통해 정식 판매에 들어갔다.

SK텔레콤의 아이폰 출시 역풍은 갤럭시S의 일평균 개통 대수 하락에서도 드러난다. 갤럭시S의 3월 일평균 개통은 6000대로 2월 일평균 개통 9000~1만대보다 2000~3000대가량 줄었다.   업계에서는 3월 중순 아이폰4가 SK텔레콤을 통해 판매된 이후로는 갤럭시S 일일 개통수가 6000대를 밑돌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삼성전자(왼쪽)와 LG전자(오른쪽)의 월별 휴대폰 판매 추이.(출처: 각사)


한편 LG전자(066570)는 3월 31만대의 제품을 팔아 1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1%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하락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다만 지난 1월25일 국내에 출시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옵티머스 2X가 두 달 만에 누적 27만대 판매를 넘어서는 등 반전의 가능성은 보여줬다.

LG전자 관계자는 "옵티머스 2X의 공급량이 여전히 수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스마트폰 2위 업체인 팬택계열은 지난달 28만5000대를 판매해 전달 12%보다 3%포인트 오른 15%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추산했다.   휴대폰 판매량 중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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