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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택시 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혁을 약속한 카카오모빌리티가 호출 플랫폼 독점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타다나 아이엠 같은 다른 택시 플랫폼들에게 카카오T플랫폼을 개방하기로 했다. 가맹택시 수수료를 낮추는 등 가맹택시 사업구조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다른 택시 플랫폼들에게 카카오T 플랫폼을 개방하는 등 국민들의 이동의 질을 높이고 상생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일반 택시 호출 서비스는 무료로 운영하지만, 회사가 일반 택시 호출 서비스와 가맹택시(카카오T블루)를 함께 운영하다 보니 점유율이 커져서 택시업계에서 독점이 지나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아울러 회사는 가맹택시인 카카오T블루의 가맹수수료도 개편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민 눈높이에 맞게 운영 방식과 시스템 체계를 전면 개편하겠다”며 “공공재적 성격이 있는 택시 특수성을 감안해 오는 택시기사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저렴한 수수료 체계를 구체화·현실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 더해 “비판을 받아온 가맹택시 사업구조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가맹택시의 경우 카카오모빌리티 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즈와 운행 매출의 20%를 가맹금으로 내고, 카카오모빌리티에 데이터 제공과 광고 게재 등의 이유로 15~17%를 돌려 받는데, 카카오모빌리티에서 받는 금액이 데이터 제공량 등에 따라 달라 논란이었다. 그런데 이를 1~4 % 등 하나의 수수료 체계로 바꿀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라는 울타리를 넘어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환골탈태해서 새롭게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카카오의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가능성에 대해선 “카카오가 현재 전혀 고려하고 있는 사항이 아니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