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남 이소현 기자] ‘제2 국적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매각 작업이 시작됐다. 매각 가격이 최대 2조원이 넘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대어(大魚)다. SK, 롯데, 한화, CJ, GS, 신세계, 호반건설, 애경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참전할지 시장의 관심이 모아진다.
9월 예비적격후보 추린 후 연내 매각
금호산업은 25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증권)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매각 공고를 냈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보통주 6868만8063주(31.0%)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를 잠재 투자자가 인수해 경영권을 이전하는 거래다. 구주 매각과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동시에 진행되는 구조다.
CS증권은 아시아나항공 입찰 참여 의향을 밝힌 잠재 투자자를 대상으로 요약투자설명서와 비밀유지 확약서 양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 비밀유지 확약서를 작성한 잠재 투자자에게 투자설명서(Information Memorandum·IM)와 예비입찰 안내서 등 매각 절차와 관련한 서류 전반을 제공한다.
매각가는 1조5000억원 안팎으로 점쳐진다. 금호산업이 가진 구주(31.0%)를 특정 대기업에 매각하는 동시에 구주를 사들인 대기업이 아시아나항공의 신주도 인수하는 식이다. 전날 아시아나항공 주가(6520원)를 감안하면 구주 인수대금은 4500억원 정도다. 여기에 신주 인수가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1조원을 훌쩍 넘을 것이라는 게 시장의 예측이다. 채권단 등에 따르면 인수 의향기업은 예비입찰 때 구주와 신주에 대한 인수가를 각각 적어내야 한다. 일각에서는 많게는 2조원이 넘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SK·한화·CJ·애경 등 인수 후보군 부상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항공사다. 면허사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항공업계 진출을 노리는 기업에 매력적인 매물이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흥행을 자신하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은의 이동걸 회장은 최근 “아시아나항공 같은 매물은 두 번 다시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강남 아파트는 또 나오지만 아시아나항공은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마지막 기회에 (인수 의향이 있는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아시아나항공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과 잘 키울 수 있는 의지를 갖고 있는 주인이 나타났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몇 가지 면에서 괜찮은데 한두가지가 부족한 원매자가 있다면 보완해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했다. 인수 가격에 더해 경영 능력도 중요한 요소로 보겠다는 것이다.
최대 관심사는 누가 인수전에 참전할 지다. 현재 공식적으로 인수 의사를 밝힌 곳은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애경이 유일하다. 다른 대기업들은 모두 “관심이 없다”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거론되는 대기업들이) 인수전에 들어올 지는 유동적이긴 하다”면서도 “다음달이 넘어가면 조금씩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했다.
시장에서는 인수전이 본격화하면 SK, 롯데, 한화, CJ, GS, 신세계, 호반건설 등이 참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풍부한 자금력 측면에서 SK는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