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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사장은 “과거 미쉐린과 전략 제휴했을 때는 우리가 아쉬운 입장이었다면 지금은 아니다”라며 “세계 유명 회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요청해오고 있어 검토하는 입장이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미쉐린은 지난 2006년 유상증자로 한국타이어 지분을 취득하고 2년 뒤 다시 추가로 지분을 매수했다. 최대 10%까지 한국타이어 지분을 보유했던 미쉐린은 지난 2011년 지분을 전량 처분하며 전략적 제휴를 끝낸 바 있다.
그는 자동차의 본고장 독일에서의 시장점유율을 묻자 한국타이어가 많은 회사로부터 경계를 받고 있다는 말로 대신했다.
조 사장은 “독일에서는 언론에서 한국타이어를 직접 구체적으로 들며 경계하는 보도를 한다”며 “두자릿수 점유율에 근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시장점유율이 높아졌다는 것에 해서 대대적으로 밝히기도 힘들다”며 “경쟁사의 경영전략의 한 세션이 한국타이어에 대한 것일 정도로 경쟁사들이 공격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