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 중인 서울교통공사(공사)의 노동조합이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0%가 넘는 찬성률로 파업안을 가결했다. 공사 노조는 사측의 2000명대 인력 감축안에 반발해왔고,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달께 서울지하철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 (자료=서울교통공사 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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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12~16일 진행한 2023년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파업 찬성률 73.4%로 조합원들은 파업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전체 선거인 1만 4049명 중 1만 1386명(81.0%)이 참여해, 찬성 73.4%(8356명), 반대 3030명(26.6%), 무효 17명 등이다.
공사 노조는 신당역 사건과 이태원 참사 1주기 등 최근 이어지는 공공장소 안전 위협 등을 이유로 사측의 2212명(정원 대비 13.5%) 인력 감축안을 반대하고 있다. 또 단체교섭 진행 중 서울시와 공사가 일방적으로 인력감축안을 강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지난달 6일 단체 교섭이 결렬됐고, 지난 4일 서울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신청 등을 거쳐 이날 파업 찬반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연합교섭단은 파업 찬반투표 가결로 17일 오후 3시 노사 대표가 참여하는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회의에서 조정안을 찾지 못하면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한다는 입장이다. 이어 18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앞에서 파업 ‘디데이(D-DAY)’ 발표를 포함한 투쟁 방침을 공표할 예정이다. 또 19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시청에서 올해 첫 조합원 총회을 열 계획이다. 다만 MZ세대(20·30대) 직원이 중심인 ‘올바른 노조’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별도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송시영 올바른노조 위원장은 “인력 부족의 원인은 지난 정부 때 있었던 무기계약직의 공사 일반직 전환”이라며 “인력 문제가 일어나는 본질적 이유에 대해 시민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는 방식으로 단체 행동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노사 양측은 인력 감축 문제를 두고 이견이 큰 것으로 전해진다. 사측은 대규모 적자로 인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공사의 2022년 말 기준 누적 적자는 17조 6808억원, 자본잠식률은 61.9%에 달한다.
공사 관계자는 “설령 노조가 파업을 하더라도 공사는 필수유지업무 제도에 따라 지하철은 정상 운행을 할 것”이라며 “다음달 중 파업에 들어간다고 노조측이 예고를 하고 있지만 그 전까지는 계속 협상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필수유지업무 제도에 따르면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 열차는 정상 운행하고 나머지 시간대의 열차 운행률을 평소 80~85% 수준으로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