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철강부산물 고속도로 건설에 활용…“순환경제 구현”

아스팔트용 제강슬래그 골재 품질 확보 추진
  • 등록 2024-12-18 오후 2:00:00

    수정 2024-12-18 오후 2:00:00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포스코는 18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현대제철과 철강부산물 활용 고속도로 건설 및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제강슬래그를 고속도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4자 간 협동연구와 기술교류를 통해 제강슬래그 골재의 품질 기준 제정 등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18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열린 철강부산물 활용 고속도로 건설 및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조경석 포스코 환경에너지기획실 실장, 조남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원장, 정상화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회장, 정유동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본부장.(사진=포스코)
포스코와 현대제철(004020)은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제강슬래그의 품질 확보 방안과 개선점을 도출한다. 도로교통연구원은 도로포장 기준 개정 협조를,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는 제강슬래그 활용에 대한 환경부의 제도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제강슬래그는 쇳물에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고 성분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제강 공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철강부산물이다. 천연자갈, 모래 등과 같은 천연골재 대비 높은 강도를 가지는 유용한 대체자원이나 그동안 도로 건설공사 시 성토용 등 기초 골재로만 활용돼 왔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고속도로의 아스팔트 포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고품질의 고속도로 포장을 위해 필요한 1등급 천연골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천연골재 고갈 현상과 대형차량 통행량 증가 및 이상기온으로 더욱 빈번해지는 도로 파손문제를 해결하고 도로 수명을 늘리는 한편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방안으로 내구성이 높은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아스팔트 도로포장이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처음 제강슬래그 아스팔트 도로포장 적용을 시작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골재로 제강슬래그 활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제강슬래그 골재의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하고 향후 신규 고속도로 건설과 도로포장 유지보수에 제강슬래그 활용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남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장은 “이제 환경을 고려한 고속도로 건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을 생각하는 고속도로 건설기술 개발을 위해 학회 및 민간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경석 포스코 환경에너지기획실장은 “철강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의 자원화 목표를 설정하는 등 순환경제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강 슬래그의 품질을 향상하고 부가가치를 제고하겠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 트랙터 진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