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경상남도 마산에서 42년간 한우갈비와 갈비탕을 팔고 있는 ‘화성갈비’. 한우라는 한우물만 판 음식점으로 전통의 맛과 자체 노하우의 소스 제조를 통해 고객들에게 옛 추억을 회상시켜 입소문을 탔다. 이 업체는 1대 사장이 창업 후 현재 자녀들에게 가업상속을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녀들이 SNS 활동 등으로 가게를 홍보하며 인지도를 한층 강화시켰다. 맛과 마케팅, 두 가지 토끼를 쫓은 화성갈비는 ‘창원시 지정 맛집’, ‘모범업소’, ‘착한가게스토리’ 음식점으로 지정되며 현재까지도 고객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7일 평가위원회를 열고 화성갈비처럼 30년 이상 도소매·음식업 영위 업체 중 혁신성이 검증된 16개 업체를 ‘백년가게’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백년가게는 과도하게 높은 자영업자 비중과 빈번한 창·폐업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구조 속에서 지속성장하는 소상공인 성공 모델을 확산코자 마련된 사업이다. 중기부는 이번 평가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통과한 20개 업체를 대상으로 평판도 등을 종합해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는 도·소매업 7개, 음식업 9개 업체이며 지역별로는 서울 6개, 전북 4개, 대구 2개, 부산·강원·경남·충남이 각각 1개씩이다.
이번 백년가게 선정은 과밀업종으로 분류되는 도소매·음식업에서 30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며 전문성, 제품·서비스, 마케팅 차별성 등 일정 수준 이상의 혁신성을 가진 업체들이 대상이 됐다. 평안북도 출신 주인이 직접 운영해 평안도의 맛을 유지하고 있는 인사동 한정식 전문점 ‘선천집’, 일반 자동차 부품 매장에서 온라인 판매와 해외까지 판로를 개척한 ‘형제상회’, 냉장숙성방식으로 특별한 맥주맛을 유지하고 있는 ‘을지OB베어’ 등이 대표적이다.
백년가게에 선정되면 백년가게 확인서 및 인증현판을 제공하고 민간의 온·오프라인연계(O2O) 플랫폿 업체·한국관광공사·소상공인방송 등과 협업해 홍보 지원을 해준다. 동시에 컨설팅·금융지원 등 다양한 정책 지원도 병행된다. 또한 백년가게들을 일반 소상공인 교육시 강사로 활용해 성공 노하우를 전수하고 모범사례집 발간·배포 등을 통해 혁신성과를 확산시켜나갈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과제인 소득주도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정책 대상인 소상공인의 역량강화 및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백년가게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악순환 구조인 소상공인 생태계를 선순환구조로 전환하는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