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차 보조금 지급…현대·기아차 웃다

내년 대당 100만원씩… 세제감면 포함시 370만원 혜택
기준 100g/km로 현대 쏘나타, 기아 K5 포함
보조금 대상 국산차 37%, 수입차 25%로 국산차 유리
취등록세 개별소비세 감면 내년말까지 연장
  • 등록 2014-09-03 오후 3:24:31

    수정 2014-09-03 오후 7:23:41

[이데일리 김재은 김형욱 기자]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일환으로 친환경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현대차와 기아차등 국산차 업체들이 혜택을 볼 전망이다. 수입차에 비해 보조금 지급대상 차량 판매 비중이 높은 때문이다. 정부는 요구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차에 대해선 내년부터 대당 100만원씩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소비자들이 친환경차를 구입하도록 유도해 수송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제시한 기준은 km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100g이하다.

▲정부가 내년부터 km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100g 미만의 중소형 하이브리드차에 대해 신차구매시 1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다. (자료:기획재정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내년부터 정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차는 현재 시판되는 도요타 프리우스, 혼다 시빅 등 8종이다.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5도 보조금 대상에 포함됐지만 그랜저, K7은 제외됐다. 올 1~7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량은 국산차의 경우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3041대), 그랜저 하이브리드(8088대), 기아차 K5 하이브리드(3066대), K7 하이브리드(2443대)를 더한 1만6638대로 전체 승용차 판매량의 2.1%다. 이중에서 그랜저, K7 등 보조금 지급 제외 차종을 제외하면 6107대(0.8%)에 그친다.

하이브리드 수입차도 판매량이 미미하기는 마찬가지다. 한국자동차수입협회에 따르면 1~7월 판매된 수입 하이브리드 차량은 총 3925대다. 이중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는 차량은 도요타 프리우스(809대)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3대), 렉서스 CT200h(156대), 포드 링컨 MKZ하이브리드(21대) 등 989대에 불과하다. 같은 기간 수입차 판매량(11만2375대) 중 0.9% 수준이다.

하지만 보조금 지급대상 비중을 따지면 국산차업체가 유리하다. 올 1~7월까지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국산 하이브리드 차가운데 보조금 지급대상이 되는 하이브리드차 판매 비중은 37% 수준이다. 반면 판매된 수입 하이브리드차(3925대)중 보조금 지급대상은 25%수준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중 인기가 높은 도요타 캠리의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02g/km로 정부 기준을 소폭 초과해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됐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정부가 도요타 등 수입차 업체를 견제하고, 현대차, 기아차 등 국산차업체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보조금 지급 기준을 100g/km로 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정부는 최대 270만원인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세액감면 혜택도 연장할 방침이다. 올해말과 내년말 일몰되는 하이브리드차 취득세, 개별소비세 등의 감면혜택을 내년말까지로 통일해 연장하기로 했다 이후 판매량을 고려해 일몰을 추가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말로 일몰되는 전기차 세제 감면(최대 400만원)을 2017년 말까지 3년간 연장하고, 보조금 지원대수도 내년부터 2배이상(1600대) 확대하기로 했다.

다만, 국산차 업체들도 2020년까지 평균온실가스·연비기준을 EU 등 선진국 수준인 97g/km로 맞춰야 한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대형차 판매비중이 높은 국산차 업체들로서는 기술개발을 통해 중소형차 판매를 늘려야 하는 셈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저탄소협력금제를 2020년말까지 유예했지만, 국내 차 업체들이 2020년까지 선진국 수준인 97g/km를 충족하려면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하이브리드차 보조금 지급도 내년만 확정됐을 뿐 향후 판매량, 가격 격차 등을 고려해 보조금 지급 액수, 지급여부 등은 다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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