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주협회 "남·북한 통일되면 선복량 3배 이상 급증"

  • 등록 2014-11-19 오후 4:37:41

    수정 2014-11-19 오후 4:37:41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한국선주협회는 남·북한이 통일되면 선복량이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18일부터 19일까지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에서 열린 한국과 노르웨이의 해운협력회의에서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전무는 ‘통일한국의 해운산업 전망’이란 주제발표를 했다.

이 자리에서 김 전무는 독일의 사례를 거론하며 “독일경제가 통일 이후 약 10년의 정체기간 후 지속 성장했다”면서 “해운의 경우, 독일의 선복량이 통일 이후 1990년에는 1400만DWT였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해 작년 1억 3097만DWT로 약 23년 만에 10배 성장하는 등 독일통일이 경제를 포함한 해운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통일되면 물동량이 현재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전무는 근거로 북한의 동북부 항만인 나진항만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중국은 동해가 막혀 동북3성이 발전되지 않아 북한의 접경지역이 중요하다”면서 “접경 인근에는 북한 2500만명, 중국 동북3성 1억 2000만명, 몽골 300만명 등 모두 1억 4800만명의 인구가 밀집한 전략적 요충지”라고 말했다.

또 “통일이 되면 북한의 도로, 철도, 항만, 발전시설 등 인프라 시설에 필요한 비용이 20년 동안 200조원 이상”이라며 “각종 원자재뿐 아니라 북한의 국민총생산(GDP) 증가에 따라 생활가전제품, 식량 등 물동량이 폭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물동량을 소화하려면 통일한국의 선복량은 현재보다 3배 이상 급증할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 한국선주협회는 지난 3월부터 ‘해운부문 통일준비 연구용역’을 한국해양수산개발원와 체결하고 연구 중이며 올 연말 1차 연구를 마친다.

이어 12월에는 연변대와 공동 세미나 열고 △2015년 북한 선원 양성 및 고용방안 △선복량 확보를 위한 통일 선박금융 정책 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한국과 노르웨이 해운협력회의는 우리나라 해양수산부와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가 지난 2012년부터 해마다 한국과 노르웨이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해양수산부 전기정 국장,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전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우호 본부장, 한국선급,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가스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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