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우치 소장은 “무증상 감염자로부터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 사망자에 이르기까지 바이러스가 미치는 영향 범위는 정말 통제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코로나19가 변이와 전염성이 강해 통제가 어려운 만큼 제2차 봉쇄령을 피하려면 경제 재개를 일시 중단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등 4개 주는 술집을 폐쇄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금지하는 등 공격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파우치 소장은 미국 정권이 현 코로나19 사태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면서 미국의 당파주의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고 비판했다.
파우치 소장은 “유럽연합(EU)이 미국에 대해 당분간 여행제한을 해제하지 않더라도 비난할 수 없는 일”이라며 “그들(EU)은 감염률이 우리보다 훨씬 낮은 상태다. 그들은 우리를 주시하고 있고 우리가 그들에게 했던 것과 똑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 3월 중국, 유럽, 영국의 입국을 금지했고 EU는 지난 1일부터 일부 국가에 대해 여행제한을 해제했다. 다만 확산세가 커지고 있는 브라질,러시아,인도,미국에 대한 여행제한은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