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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김포시와 박상혁(김포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지난 26일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결과를 의결했다.
예타 조사는 지난해 5월부터 시작했고 최근 조사 결과에서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0.81로 나오고 종합평가(AHP)가 0.5 이상으로 정해져 기준에 부합한 것으로 결정됐다.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은 계양구에서 김포를 관통하며 강화군 강화읍까지 31.5㎞ 구간(4~6차로)이고 사업비 2조5786억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재정사업이다. 서울외곽순환선과 수도권 제2순환망을 연결하는 방사형 도로로 도심 교통량 분산기능을 강화시킨다.
계양~강화 고속도로가 신설되면 김포한강신도시와 인천 검단신도시 등 교통수요를 효과적으로 분담해 광역교통망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상혁 의원은 “이번 예타 조사 통과는 김포시민의 염원을 받아 발로 뛰며 이룬 쾌거”라며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문제 해결과 통일을 대비하는 서해안 경제협력벨트의 주요 축이 될 계양~강화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부터 기본 설계비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전방위로 노력하고 고속도로와 연계한 도로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