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10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는 고객과 사회를 위한 홈플러스 변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가격과 품질, 매장, 서비스 등에서 4대 혁신을 꾀하겠다”고 말했다.
도 사장은 “12일부터 소비자가 많이 찾는 신선식품 500개를 소비자 물가관리품목으로 지정해 연중 10~30% 할인해 제공하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약 1000억원의 자체 마진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마트(139480), 롯데마트 등 경쟁사와의 가격 인하 경쟁 가능성에 대해서는 “경쟁사도 가격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한다”며 “하지만 우리가 물량 확보 등 가격 인하 상시 판매를 오랜 기간 준비했기 때문에 쉽게 따라오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신선식품은 그 특성상 날씨에 따라 가격과 물량이 크게 변동한다”며 “업계에 미치는 큰 파장은 없을 것으로 보지만 어떻게 진행될지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 사장은 “연중 상시 가격 인하를 통해 장바구니 체감 물가를 낮추고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의 품질과 쇼핑 환경도 대폭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다. 제품의 경우 1등급 이상 삼겹살을 추가 판매키로하고 과일도 정기 조사를 통해 우량 상품을 고객에게 상시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선식품 전문 관리직원인 신선지킴이 500명도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홈플러스는 공정거래 시스템 구축, 고용 확대 등 사회 전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도 사장은 “유통업의 본질에서 고객과 사회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우리 먼저 변화를 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홈플러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불거진 고객 정보 불법 유출 사건에 대해서도 “일련의 사태로 걱정과 심려 끼쳐드린 점 깊이 반성하고 국민께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홈플러스 매각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매각 등은 주주의 권한이라 분명하게 답변 드리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한화그룹의 편의점 체인 ‘씨스페이스’ 인수 여부에 대해서는 “매각 협상을 완전히 중단하지는 않은 상태”라며 “편의점은 미래 유망 사업이라 생각하고 네트워크를 늘리는 측면에서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