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페르난데스 에어아시아 회장은 “그동안 정부로부터 받던 보조금 지원이 사라진 것도 우리에게는 희소식”이라고 전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실종부터 피격까지 넉 달 사이에 대형 악재가 두 차례나 겹친 말레이시아항공은 주가 폭락과 항공권 환불로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져 현재 민영화 수순을 밟고 있다.
이와 함께 말레이시아항공 안전성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 탑승객들이 에어아시아로 몰리는 것도 항공 운임 수익 증대에 한 몫하고 있다.
에어아시아는 유류할증료와 공항이용료를 제외한 기본 운임이 실시간 수요에 따라 산정한다. 이 같은 가격 산정 방식 때문에 탑승객 숫자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한편 페르난데스 회장은 올 2분기 태국과 인도네시아의 정정불안 때문에 탑승객이 줄긴 했지만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