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는 30일 오전 이용자가 카카오톡에서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샵() 검색’을 시작했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검색 결과 아래 위치한 ‘공유하기’ 버튼을 통해 채팅방에 바로 검색 결과를 친구와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팀장은 이날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열린 다음카카오 프레스톡 행사에서 “샵 검색은 검색이 친구들과의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의 소재로 이용된다는 점을 고려해 공유하기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구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바일에서 이용자들의 주 검색 패턴은 시의성 높은 인물이나 콘텐츠 확인, 누군가와의 만남을 위한 장소 등을 찾는 경향을 보인다”면서 “모바일 상에서의 검색은 대체로 친구와의 공감이나 공유를 위해 이뤄지는 만큼 샵 검색은 이용자에게 카카오톡의 효용성을 한차원 더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샵 검색은 합병 전 회사가 각각 갖고 있던 검색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합쳤다는데 의미가 있다. 현재 모바일 검색 점유율에서 다음 모바일은 네이버 뿐 아니라 구글에도 뒤지고 있다. 5월 모바일 검색 쿼리 점유율은 네이버 74%, 구글 14%, 다음 12% 였다. 모바일 순방문자수 역시 네이버는 1069만6003명, 구글은 863만5768명, 다음은 485만3789명이었다.
|
▶ 관련기사 ◀
☞네이버 ‘검색 잘 되는 쇼핑 상품 DB 만들기’ 가이드 공개
☞네이버 샵윈도에 대형 리빙몰 입점 잇따라
☞라인플러스, 위트스튜디오 흡수합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