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작년 서울노동권익센터에서 진행한 2184건의 상담 내용과 통계를 분석한 ‘서울시민과 나눈 노동상담’ 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체 상담의 35.6%가 임금체불 관련 내용이었다. 이어 징계·해고(19.2%), 퇴직금(19.1%), 실업급여(16.3%), 근로시간·휴일·휴가(9.7%) 등이었다.
고용형태에 따라 양상이 다소 달랐다. 정규직과 무기계약직은 징계·해고 상담이 각각 31.1%, 34.5%로 가장 많았다. 일용직·단시간·특수고용·일반임시 등 비정규직 노동자는 임금체불에 관한 상담이 가장 많이 차지했다. 특히 일용직 노동자 상담의 76.8%, 특수고용직 상담의 51.4%가 임금체불 문제로 나타났다.
상담 노동자 중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경우는 61%에 그쳤고,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도 33.6%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상담 노동자의 평균 노동시간은 주 47.6시간, 월 평균급여는 173만원이었다. 일반적인 임금노동자의 주 평균노동시간인 39시간, 월평균 임금 230만원보다 열악했다.
서울노동권익센터는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시민과 나눈 노동상담’을 발간했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취약계층 노동자를 포함한 노동현장 전반에서 생기는 노동자차별, 불평등 사례를 분석해 일한만큼 대우받을 수 있는 서울을 만들겠다”며 “이번 분석자료를 앞으로 서울시 노동정책 수립에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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