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가 임박한 새 차 ‘토레스’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에다 재매각 끝에 새 주인을 찾은 스토리 등을 감안하면 채권단과의 소통이 이전과는 다르게 전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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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 법원장, 이동식 부장판사)는 쌍용차 최종 인수 예정자로 KG그룹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투자계약 체결을 허가한다고 28일 밝혔다. 쌍용차와 KG그룹의 투자계약은 내달 초 체결될 예정이다. KG그룹 컨소시엄은 투자계약 체결 이후 부채 상환과 운영 계획 등을 담은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번 매각은 조건부 인수자로 KG그룹으로 선정한 뒤 추가 인수 의향자와 공개 입찰을 추가로 시행하는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진행됐다.
재매각 끝에 쌍용차 새 주인을 찾았지만 아직 끝난 것은 아니라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인수 이후 갚아야 하는 부채를 두고 채권자들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회생 계획안 제출을 위해서는 채권자 상환 방식을 결정한 뒤 채권자들의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세부사항 조율을 두고 채권단과의 논의가 매각 마침표를 찍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앞서 쌍용차 인수자로 선정됐던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10% 계약금까지 지불하며 인수에 가까워지는 듯했다. 그러나 채권단의 거센 저항을 넘지 못했다. 당시 에디슨모터스는 채권자에게 채무 중 현금으로 1.75%만 갚고 나머지는 채권단에 출자전환을 요구하면서 채권단과 난항을 거듭했다. 급기야 쌍용차 협력사들이 ‘인수자를 교체해달라’는 의견서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하며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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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그룹이 제시한 쌍용차 인수금액이 에디슨모터스 때보다 높아진 점도 주목할 요소다. 채권단에 돌아갈 현금이 늘어난 상황에서 협상의 여지가 넓어졌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주요 상거래채권단인 효림이 KG그룹 컨소시엄에 참여한 점도 논의 과정에 영향을 미칠 포인트로 꼽힌다.
KG그룹도 채권변제율 조정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KG그룹은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채권변제율(1.75%)보다 높은 채권변제율을 고려 중으로 알려졌다.
2주 만에 사전계약 대수 2만대를 넘어서며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신차 ‘토레스’의 역할도 중요하다. 사전계약 열기를 발판 삼아 판매 호조로 끌고 갈 수 있다면 실적 개선과 더불어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주식 출자전환이 유리하다고 판단할 경우 채권변제율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