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이 흐리고, 새벽에 중부서해안을 시작으로, 낮에는 전국으로 비(강수확률 60~90%)가 점차 확대되겠으나, 남부지방은 오후에 일시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있겠습니다.
*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아침부터 모레(3일) 낮, 남부지방은 모레부터 글피(4일) 사이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40mm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강수대의 남북폭이 매우 좁아 강수량의 지역적인 차이가 크겠으며, 비가 일시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있겠습니다.
* 또한, 오전부터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지방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서해안, 남해안과 일부 내륙에서는 아침에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다의 물결은 낮부터 서해전해상과 동해전해상에서 1.5~4.0m로 점차 매우 높게 일겠고, 그 밖의 해상은 0.5~2.5m로 일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일 00시부터 4일 24시까지)
- 중부지방(동해안 제외), 전라남북도, 경북북부내륙, 북한, 서해5도 : 70~120mm (많은 곳 중부지방, 북한 150mm 이상)
- 경상남북도(경북북부내륙, 동해안 제외), 제주도산간 : 30~80mm
- 동해안, 제주도(산간 제외), 울릉도.독도 : 10~40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