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업체 씨온은 자사의 위치기반 소셜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클라우드 솔루션업체 제이예스와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씨온의 위치기반 SNS 데이터(체크인데이터)와 공공 데이터 및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 등 다른 SNS 데이터를 수집 결합해 △원하는 지역의 업종별 상권(점포)분포 △특정 점포의 상세정보 및 소셜 분석 △지역업종의 소셜 성향 분석 △지역 업종 고객별 성향 분석 △지역 상권 분석 △실시간 소셜 성향 분석 △SNS 트랜드 예측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소상공인들에게 창업 의사결정 및 홍보, 마케팅 지원에 도움이 되는 상권분석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어 이번 소셜 데이터 기반의 지역 상권 분석 시스템 개발의 의미를 더욱 높이고 있다.
씨온은 지난 2010년부터 위치기반 SNS ‘씨온(SeeOn)’, 음식점 역경매 서비스 ‘돌직구’, 추천 맛집 서비스 ‘식신핫플레이스’ 등 위치를 기반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사용자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병익 씨온 대표는 “1억3000만 건 이상 쌓인 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매장 체크인·방문 리뷰 데이터로 창업을 예정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소상공인에게 창업 및 홍보, 마케팅 지원에 도움이 되는 상권분석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