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청 2018년 11월 온라인쇼핑동향. 통계청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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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개월(2018년 10~11월) 연속 10조원을 넘겼다. 음식 재료뿐 아니라 음식 자체를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게 일반화하면서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졌다.
통계청이 2일 내놓은 2018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조6293억원으로 전년 11월보다 22.1% 늘었다고 밝혔다. 이중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액은 6조5967억원으로 28.0% 늘었다.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 거래액 모두 전월(10월)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온라인·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지난 10월 처음으로 10조원과 6조원을 넘어섰다.
간편식 같은 음식서비스 증가 폭이 컸다. 2017년 11월 3002억원에서 2018년 11월 5130억원으로 70.9% 늘었다. 상품군별 증가 폭이 가장 컸던 e쿠폰서비스(1273억→2284억원·79.4%↑) 중에도 음식서비스 비중이 작지 않다는 걸 고려하면 실제 관련 서비스 시장 규모는 수치 이상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 온라인쇼핑 월별 거래액 동향. 통계청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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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이나 음식재료 등 식품 온라인거래도 같은 기간 8891억원에서 1조1647억원으로 31.0% 늘었다. 음·식료품이 32.3% 늘어난 9114억원, 농축수산물이 26.5% 늘어난 2534억원이었다.
패션(3조2287억→3조6267억원·12.3%)이나 가전(1조3775억→1조6877억원·22.7%↑), 여행·교통서비스(1조384억→1조2738억원·22.7%) 등 기존 주요 온라인쇼핑 규모도 증가세를 유지했다. 직접 보고 사는 비중이 큰 품목인 가구도 온라인쇼핑 규모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11월 거래액은 2971억원으로 1년 전 2271억원에서 30.8% 늘었다.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모바일쇼핑 비중이 커지는 흐름도 이어졌다. 이 비중은 10~11월 연속으로 역대 최고치인 62.1%였다. 온라인쇼핑 구매자 셋 중 둘은 모바일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종합몰 규모는 7조1254억원, 전문몰은 3조5039억원으로 종합몰 비중이 컸다. 그러나 증가율로 보면 전문몰이 37.2%로 종합몰(15.8%)을 압도했다.
| 2018년 11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대비 증감. 통계청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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