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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글로벌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이중 한국은 28%(32만CGT)를 차지하며 중국(74만CGT·65%)에 이은 2위를 차지했다. 올해 1월부터의 누적 수주량도 한국은 527만CGT로 34%를 기록하며 598만CGT(39%)에 이어 2위에 그쳤다. 5개월만에 중국에 글로벌 수주 1위를 내준 셈이다. 다만 수주액 기준으로는 한국이 126억7000만 달러로, 126억5000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2개월 연속 제치면서 실속은 챙겼다는 평가다.
이달 중 한국이 수주한 선박은 총 9척으로 중국(30척)과는 수량에서도 큰 격차를 보인다. 중국의 자국 발주물량 비중이 53%에 달하면서 물량 측면에서 압도당한 탓이다. 선종별로도 중국은 중형 벌크선(8만톤급), MR탱커(5만톤급)가 50% 이상을 차지했다. 반면 한국은 고부가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초대형유조선(VLCC) 위주로 수주하면서 실속을 챙겼다. 다만 올 3분기를 특정해서 비교해보면 한국은 170만CGT(48척·51%)로 135만CGT인 중국(60척, 41%)를 앞질렀다.
한편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전월과 같은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선과 대형 유조선이 변동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와 9250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컨테이너선(2만TEU급 이상)은 1억4600만 달러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