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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내년부터는 기획·개발 단계의 만화 작품에 대한 지원을 2배 늘리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신기술을 활용한 만화·웹툰 개발사업도 적극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17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만화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앞서 발표한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의 세부 실행안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 △시장 확대 및 수요 창출 △공정 환경 개선이라는 3가지 추진전략과 9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센터는 작가 200명이 사용하는 창작공간과 40여개 기업이 입주하는 사무실 공간, 작가를 교육할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인근에 850세대 규모의 예술인 임대주택(LH)도 함께 건립해 작가들에게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내에서 인력 양성, 창작·교류, 전시 등이 이루어지도록 오는 2023년까지 광역시·도에 조성된 웹툰캠퍼스는 6개소에서 15개소로, 기초지자체가 운영하는 웹툰창작체험관은 37개소에소 50개소로 각각 확대한다.
작가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기획·개발 단계의 만화 작품에 대한 지원도 늘린다. 특히 작품당 1000만원을 지급하는 작품 기획·개발비 지원 대상은 올해 32편에서 내년 60편으로 늘어난다.
이밖에 공정한 만화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15년 마련한 ‘만화 분야 표준계약서’ 6종을 변화한 환경에 맞게 개정하고, 경철청과 합동으로 웹툰 불법 복제·유통단속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세계 만화산업은 디지털 만화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2년 80억달러(약 9조7000억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라며 “이번 계획을 충실히 이행해 한국 만화가 더욱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