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판매량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3.5%에 그쳐 2013년 이후 최저 수준을 보였다. 판매대수는 총 3억2967만여대를 기록했다.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해 4분기 29.9%의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올 1분기 19.3%, 2분기 13.5%로 두 분기 연속 성장률이 둔화했다. 전체 판매량의 30%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판매 실적이 저조했던 것이 모바일 시장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의 경우 지난 2분기 판매량이 1년전보다 4% 감소했다. 사상 처음으로 전년 대비 줄어든 수치다.
중국을 제외한 신흥 아시아태평양 국가, 동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등은 중국 및 현지 업체의 판매 호조로 역대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흥시장에서는 저가형 3G 및 4G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업체별로 보면 삼성전자(005930)는 지난 4월 갤럭시S6를 출시했지만 2분기 시장점유율이 4.3%포인트 하락했으며 판매량은 5.3%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이달 프리미엄 대화면 스마트폰을 대표할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엣지+’를 새로 출시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운영체제(OS)별로 보면 안드로이드가 전체 시장의 82.2%를 점유했다.
굽타 책임연구원은 “안드로이드 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여러 다양한 신규 업체들이 계속해서 뛰어들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MS)는 저가형 시장에서도 여전히 윈도우 폰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를 이끌어 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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