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5개 자동차회사는 지난달 전년동기대비 5.6% 감소한 65만1329대를 판매했다. 내수 판매는 9만8826대로 12.5% 감소했고 해외 판매 역시 55만2503대로 4.2% 줄었다.
하지만 이런 계절적 요인을 감안하더라도 국내외 판매는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5.6% 감소폭은 지난 수년래 최대치다.
기아차(000270)는 전년동기대비 14.5% 줄어든 20만5354대를 판매했다. 국내 3만2900대, 해외 17만2454대로 각각 17.8%, 13.8% 감소했다. 특히 해외판매 중 국내생산 수출량(7만8506대)은 무려 30.0% 줄었다.
한국GM은 7.0% 감소한 5만8574대(내수 9973대.수출 4만8601대), 르노삼성 역시 31.6% 감소(내수 4130대.수출7481대)한 1만1611대에 그쳤다. 반면 쌍용차는 5.4% 늘어난 9344대를 판매했다. 내수에서 39.3% 늘어난 4334대를 판매하며 국산차 중 유일하게 증가했다. 하지만 수출은 5010대로 12.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회사들은 신차 및 프로모션으로 불황을 넘는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싼타페 파생모델인 맥스크루즈를, 기아차는 카렌스 후속모델을 곧 내놓을 계획이다. 한국GM과 쌍용차도 지난달 출시한 쉐보레 트랙스 및 코란도 투리스모에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