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들은 무료 음성통화가 확산될 경우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카카오톡 등 무료 음성통화 제공업체들과 통신사들의 망중립성, 트래픽 과부하 문제 등을 둘러싼 갈등이 예상된다.
카카오는 4일 공지사항을 통해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음성통화 서비스 `보이스톡`의 시범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5일부터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참여 인원이나 방법에 제한 없이 카카오톡 사용자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3500만 카카오톡 국내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 음성통화 서비스를 시작한 셈이다.
또한 일부에서는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처럼 m-VoIP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기간통신사업자로 규정하고 통신사와 똑같이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재 m-VoIP를 제공하고 있는 다음의 모바일메신저 마이피플은 부가통신서비스로 규정돼 있다.
통신사들은 "해외에서는 m-VoIP를 전면 차단하거나 이를 허용하더라도 충분한 요금수준에서 부분 허용하고 있다"며 "요금제 조정 또는 요금인상 등 시장 차원에서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카카오측은 통신사들의 반발과 갈등을 우려, 보이스톡 서비스가 절대 무료 음성통화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카카오는 공지를 통해 "보이스톡은 절대 전화나 무료통화가 아니다"라며 "전화를 대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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