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정부의 압박으로 인해 사면초가에 빠졌다는 분위기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버티는 수밖에 없다”며 “유동성 확보에 주력해야 할 것 같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이날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채권단이 대기업 1802개사 가운데 584개사를 세부평가 대상으로 선정해 점검한 결과, 40개사를 C등급과 D등급으로 분류했다. 이중 절반이 건설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C등급은 채권단과 기업 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 약정을 맺고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게 된다. D등급은 채권단의 지원을 못 받는다. 이로써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될 확률이 높다.
담합 정황이 포착됐는데 국토교통부가 2011년 말 별 다른 제재 없이 사업비 4조1000억원 규모의 1차 턴키공사를 한꺼번에 발주해 담합을 사실상 방조했다는 결과도 발표했다.
건설사들은 실적 악화와 수주 감소 등으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각종 조사와 감사로 정신이 없다고 푸념했다.
또 다른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분양도 잘 안되고 공공발주나 민간발주가 줄어 현금 확보가 쉽지 않다”며 “정부와 정치권에서 산소마스크를 줘야 할 상황인데 아예 떼려고 하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