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올해 그림 구독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화가는 김환기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2위와 3위에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와 이우환이 올랐다.
| (이미지=프리핀스·아트스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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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렌털전환(RX) 전문기업 프리핀스와 그림렌털 스타트업 아트스퀘어가 올한해 그림 구독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화가는 김환기로 전체의 24%를 차지했다. 화가 박서보와 이우환은 각각 22%와 19%로 2·3위를 차지했고, 유영국(17%)과 김창열(16%)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와 별개로 프리핀스 홈페이지에서 이달 1~10일까지 성인남녀 2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올해 10명 중 4명(43%)이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한 번 이상 방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횟수는 1~2회가 29%로 가장 많았고, 3~4회는 10%였다.
미술품 구매나 구독 경험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33%가 ‘경험 있다’고 답했다. 그림 구매나 구독에 쓴 비용은 10만원 이상~50만원 미만이 39%로 가장 많았고, 10만원 미만은 24% 였다. 10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은 17%, 300만원 이상이 8%로 고관여 미술품 소비자도 25%에 달했다.
미술품 구매·구독 목적으로는 기분전환(46%)과 인테리어(30%)가 가장 많이 꼽혔다. 최샘터 아트스퀘어 대표는 “팬데믹 이후 소유에서 사용으로 소비 패턴이 바뀌며 미술품 거래시장에서도 구독·대여 서비스가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병석 프리핀스 각자대표는 “미술품 거래시장은 대표적인 렌털전환(RX) 성공 사례로 언급되는 분야다”라며 “고가의 그림이 구독 경제와 만나 소비자층 저변이 확대되고, 미술품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는 화가의 숫자도 증가해 전체 시장이 성장하는 선순환이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프리핀스는 국내 최대 인공지능(AI) 주차 솔루션 기업 파킹클라우드 창업자 신상용 각자대표가 매각 후 김병석 대표와 공동 창업한 기업으로, 지난 1월 15억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