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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와 해양과학기술원은 수중건설로봇 제작 기술 국산화를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해 2018년에 수중건설로봇 3종을 개발했다.
2019년 5월 민간기업에 기술을 이전하고, 성능 개선과 현장 실적 확보를 위해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 사업을 추진해 국내외 건설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동안 해저관로 매설공사를 할 때 잠수사가 직접 들어가 배관 매설, 해저면 정리, 사석 고르기 등의 작업을 했다. 하지만 강한 조류, 어구, 선박의 앵커 등으로 인해 잠수사 투입이 어려워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자주 있었고,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상황도 종종 발생했다.
아울러 수중환경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360도 영상 촬영기능 등이 있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다. 잠수사의 감각에 의존하여 해저관로를 매설하는 것과는 달리, 수중로봇에 탑재된 센서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면 공사 정확도와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된다.
거제시 해저 상수관 매설공사엔 수중건설로봇 URI-T, URI-R 등이 투입돼 일운면 미조리부터 지심도까지 약 2.3㎞ 구간의 매설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유은원 해수부 해양개발과장은 “수중건설로봇의 현장 투입은 우리 수중로봇기술이 단순 연구개발 수준을 넘어 실제 산업현장에서 상용화되는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며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연간 100억원 이상의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수중로봇을 비롯한 각종 첨단해양 무인장비들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