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4조8000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의 부채 규모를 감안할 때 자산 매각을 통해 확보된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방안은 고액 용선료 인하 협상, 사채권자 채무조정, 채권은행 등 협약채권자 채무조정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현대상선이 이들 중 일부 채권자에 대해 채무를 상환할 경우 향후 형평성 논란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상선은 12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에 대한 만기 연장에 실패하면서 이날부터 연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대상선이 현대증권 매각대금 등으로 확보되는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상환에 쓸 수 있어 이를 관리하기 위해 산은은 지난 4일부터 자금관리단을 파견해 유동성을 살펴보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들어온 돈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할 경우 형평성 논란이 커질 수 있어 이를 막고, 쓸떼 없는 곳에 자금이 투입되지 않도록 막기 위해 자금관리단을 파견했다”고 말했다.
한편 산은 등 채권은행들은 현대상선의 자구안 및 해외 선주와의 용선료 조정 협상 등이 일부 진전을 보임에 따라 지난달 29일 조건부 자율협약을 맺기로 했다. 이는 용선주 및 사채권자를 포함한 모든 비협약채권자의 공평한 채무재조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중 하나라도 무산될 경우 자율협약은 종료된다. 이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