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銀 "현대상선, 현대證 매각액으로 부채 상환 안 된다"

1200억 공모사채 오늘부터 연체 발생
산은, 4일부터 자금관리단 파견.."경영정상화에만 돈 쓴다"
  • 등록 2016-04-07 오후 2:39:20

    수정 2016-04-07 오후 2:39:20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현대상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7일 현대증권 매각으로 발생하는 1조원 안팎의 자금을 현대상선이 채무를 상환하는 데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산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4조8000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의 부채 규모를 감안할 때 자산 매각을 통해 확보된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방안은 고액 용선료 인하 협상, 사채권자 채무조정, 채권은행 등 협약채권자 채무조정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현대상선이 이들 중 일부 채권자에 대해 채무를 상환할 경우 향후 형평성 논란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상선은 12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에 대한 만기 연장에 실패하면서 이날부터 연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산은은 현대증권 매각 등으로 확보되는 자금 유동성은 모두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즉, 이날부터 연체되는 사채에 대해 사채권자들이 상환을 요구하면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얘기다.

현대상선이 현대증권 매각대금 등으로 확보되는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상환에 쓸 수 있어 이를 관리하기 위해 산은은 지난 4일부터 자금관리단을 파견해 유동성을 살펴보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들어온 돈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할 경우 형평성 논란이 커질 수 있어 이를 막고, 쓸떼 없는 곳에 자금이 투입되지 않도록 막기 위해 자금관리단을 파견했다”고 말했다.

산은은 용선주, 사채권자, 채권금융기관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공평한 손실분담을 통한 채무재조정이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에 채권자간 고통분담만이 회사 정상화의 유일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은 등 채권은행들은 현대상선의 자구안 및 해외 선주와의 용선료 조정 협상 등이 일부 진전을 보임에 따라 지난달 29일 조건부 자율협약을 맺기로 했다. 이는 용선주 및 사채권자를 포함한 모든 비협약채권자의 공평한 채무재조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중 하나라도 무산될 경우 자율협약은 종료된다. 이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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