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비즈니스는 3일(현지시간) “미국 기업들이 투표 독려 캠페인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예를 들어 나이키는 2020년 미 대선을 앞두고 르브론 제임스, 나오미 오사카 등 대형 스타들을 동원해 투표를 독려했다. 당시 앱솔루트 보드카도 투표 독려 광고와 함께 직원들이 선거일에 투표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유급 휴가를 제공했다.
하지만 올해는 두 기업을 포함한 대다수 업체들이 내부적으로 선거 당일 유급 휴가를 허용키로 조용히 통보했을 뿐 별다른 대외 캠페인이나 홍보 활동은 진행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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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올해 미 대선에선 정치적 견해를 드러내는 것이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홍보업체 에델만에 따르면 미국인들 가운데 52%가 기업의 정치적 편향성에 따라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 혹은 보이콧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조사와 비교하면 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CNN은 “미국 내 정치적 분열이 그 어느 때보다 심화해 단순히 투표를 장려하는 것만으로도 정치적으로 비춰질 수 있다. 기업들은 이를 우려하고 있다”며 “방관하는 게 오히려 건전한 사업적 결정일 수 있다”고 짚었다.
마케팅업체인 블루샤크 디지털의 피터 섕크먼은 “기업 입장에서 정치에 관여하는 데 따른 투자 수익은 전혀 없다. 어느 쪽 편을 들든 대중 절반을 적으로 돌리게 된다. 하지만 침묵을 지킨다면 (최소한) ‘그들이 내가 투표하길 원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바꾸겠다’고 말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