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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장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금호타이어 자율 협약(채권단 공동 관리)이 종료되면 다음주 월요일에 돌아오는 수백억 원 규모 어음이 부도 처리되고 금호타이어가 상장 폐지 절차에 들어가는 등 법률 절차에 따라갈 수밖에 없다”며 “이달 30일은 모든 게 겹쳐진 데드라인(한계선)”이라고 밝혔다.
그는 “더블스타로의 매각이 무산되면 저희는 법정관리로 가는 기계적인 절차만 남을 뿐”이라며 “어음이 부도나고 증권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되는 것은 저도, 청와대도, 아무도 못 막는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국내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은 거의 다 접촉했다. 그러나 대부분 의사가 없거나 관심이 없어서 거절당했다”면서 “제3자를 위한 문이 열려있었던 만큼 충분히 기회를 준 것으로 생각하며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무산시키기 위한 제3자 협의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재차 설명했다.
타이어뱅크 등의 인수 협상 제안을 수용할 수 없는 주된 이유는 금호타이어 중국 사업장 회생 방안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중국 공장 정상화가 금호타이어 회생의 핵심”이라며 “금호타이어 지분 45%를 6463억원에 사는 것으로 해결되는 게 아니다. 실무진 검토 결과 중국 공장 정상화에만 6000억~7000억원 정도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공장을 떼어내서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어느 누가 들어와도 중국 공장 정상화 방안을 가져와야 한다”고 했다. 산업은행이 중국계 더블스타를 금호타이어 인수 기업으로 낙점한 것도 더블스타가 자체 판매망 등을 활용해 금호타이어의 중국 내 부실 사업장을 되살릴 수 있으리라 기대해서다.
그는 “30일이 지나면 그다음엔 이동걸은 없다. 법률적 절차로 갈 수밖에 없다”면서 “감정적인 대응 없이 금호타이어를 살리고 금호타이어 직원 5000명의 생존권과 삶을 지킬 가장 좋은 방법이 뭔지 진지하게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