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최대 리서치업체인 CCID컨설팅이 19일 발표한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의 지난해 중국내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1월까지만 해도 20%에 이르던 삼성전자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10월에 13.7%로 6.3%포인트나 추락했다.
여전히 중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는 고수했지만, 2위인 중국 레노보그룹(10.7%)과의 격차는 불과 3%포인트까지 좁혀졌다.
반면 올해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라는 두 가지 신제품의 인기를 등에 업은 애플은 9.4%까지 점유율을 높였다. 중국 화웨이 테크놀러지스(8.5%)와 쿨패드그룹(7.7%)이 각각 그 뒤를 이었다.
짜오 양 CCID컨설팅 리서치센터 이사는 “삼성전자는 그동안 중국 고가폰 시장에서 애플과 싸우면 됐지만, 이제는 중저가폰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과 맞서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가폰 시장에서 `갤럭시노트`라는 패블릿 제품으로 독점적 지위를 누리던 삼성은 애플이 `아이폰6`와 `아이폰6+`를 내놓은 뒤로 더 힘든 싸움을 벌이고 있다.
중국 업체들도 샤오미와 레노보 등이 중가폰을 내놓으면서 삼성의 입지를 위축시키고 있다. 샤오미의 `미(Mi)3`는 삼성 `갤럭시S5`와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3000위안 수준에 불과하다.
한편 지난해 중국내 스마트폰 판매량 자체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1월에 중국내에서 팔린 스마트폰이 3억5620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지만, 10월에는 3억700만대로 낮아졌다. 특히 단말기값이 4000위안(약 69만2000원) 이상인 고가폰 판매량은 한 달에 200만대 수준까지 줄었다.
▶ 관련기사 ◀
☞[특징주]삼성전자 2%대 상승…외국인 입질
☞삼성 임원승진자 한자리에.. "예년에 비해 조촐하게"
☞이데일리 `오늘의 경제일정`-朴대통령 '통일준비'업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