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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이번 선거는 평소와 같은 ‘사업’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보호할 책임이 있다”며 선거가 치러지는 전주부터 정치광고를 일체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가 가까워지면 잘못된 정보를 처리할 시간이 부족하다”며 “혼란을 해소하고, 폭력과 불안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펜데믹(대유행)으로 투표가 쉽지 않은 환경 및 이에 따른 투표 방해 시도, 선거 결과에 대한 신뢰 무너뜨리기 등과 관련해 혼란이나 불안을 조장하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커버그 CEO는 또 이번 미국 대선이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우편 투표로 진행되는 만큼, 개표 과정에서 선거 관계자들을 폭력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 2016년과 같은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당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는 악의적인 가짜뉴스로 타격을 입었고, 일각에선 궁극적으로 선거 결과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페이스북은 잘못된 정보를 제대로 걸러내지 않았던 책임 논란에 휩싸였다.
이미지 공유 플랫폼 핀터레스트는 이날 특정 후보 이름이나 투표 관련 용어를 검색할 경우 사용자에게 더 이상 광고가 표출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위터는 지난해 정치광고를 전면 금지한데 이어, 선거 기간 동안 자사 플랫폼에 특정 주제가 급증할 경우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핀 트윗을 추가하기로 했다. 트위터는 이날 ‘두 번 투표’를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골에 또다시 경고 라벨을 부착했다.
이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캠프의 사만다 재거 언론담당 부비서관은 “역사상 가장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7일 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최대 플랫폼에서 자신을 방어하지 못하게 된다. 수백만명의 유권자가 결정을 내려야할 때 트럼프 대통령은 실리콘밸리의 마피아 때문에 (강제로) 침묵해야 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