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가장 높은 인상 소식에 벌써부터 사재기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어 내년 사업 전망도 불투명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1일 대한금연학회에 따르면 담뱃값이 500원 인상된 2005년 담배 반출량은 39억4300만갑으로 2004년 53억7600만갑보다 27.7% 줄었다. 담배 점유율 1위 KT&G(033780)의 2005년 매출은 2조2093억원으로 전년보다 16.7% 감소했다.
담배업계 관계자는 “담뱃값이 500원 인상될 당시에도 일시적으로 매출이 급감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면서 “역대 최대 인상가격인 2000원이 오르면 흡연율 감소로 매출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벌써 담뱃값 인상 전 사재기에 따른 내년 매출 공백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크다. 실제로 담뱃값 인상 계획이 급물살을 타기 시작한 최근 들어 담배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대형마트에서의 사재기 현상은 더욱 두드러졌다. 이마트는 10일 담배 판매량이 전주 수요일보다 무려 145.3% 늘었다. 롯데마트는 133.2%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보통 담배의 매출이 0.1~1% 증감을 보였던 것과 비교하면 최근 담배 매출의 급증은 담뱃값 인상 소식에 따른 사재기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담뱃값 인상 계획이 구체화된 이후에는 사재기 현상이 더 빨라질 전망이다.
이에 반해 업계에서는 이번 담뱃값 인상안에 물가연동제 도입이 포함된 점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고 있다. 한번에 큰 폭의 상승보다는 조금씩 담뱃값을 올리는 것이 담배업체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담뱃세 인상 여부나 시기, 상승폭을 예상할 수 없어서 사업 계획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물가연동제가 도입되면 앞으로 사업 예측이 종전보다 편해질 수는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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