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과 해운 등 취업업종 지원
이번 대책은 건설과 해운, 조선 등 이른바 경기취약 업종이 주된 대상이다. 경기침체에다 웅진홀딩스(016880)와 STX(011810)사태 등으로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할 위기에 처한 한계기업들에게 유동성을 지원해 일단 위기를 넘겨보자는 취지다.
실제로 회사채 시장은 말 그대로 개점휴업 상태다. 지난달 수요예측 참여비율이 올 들어 처음으로 100%를 밑돌았고, 이번주 발행되는 회사채는 겨우 2건, 500억원에 그쳤다.
정부는 유동성 지원을 위한 수단으로 기존 ‘건설사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을 카드를 선택했다. 건설업종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P-CBO의 대상을 다른 경기취약 업종으로 확대하고, 지원 규모도 6조 4000억원까지 늘려 한계기업 지원에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유동성 위기기업 회사채 인수 방식
산업은행이 인수한 회사채 가운데 60%는 신용보증기금이 신용보증을 거쳐 시장에 매각한다. 이를 위해 신보는 기존 ‘건설 P-CBO’를 ‘시장안정 P-CBO’로 확대 개편해 운영한다.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건설과 조선, 해운업종의 회사채 만기가 몰려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3개 업종이 주된 지원대상이 될 전망이다.
P-CBO 확대..건설사 외 일반기업도 지원
P-CBO 발행규모는 6조 4000억원으로, 신보의 신용보강을 위해 85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금액은 신보의 기본재산 1500억원에 재정과 정책금융공사가 각각 50% 부담해 7000억원을 투입한다.
산업은행이 인수한 회사채 가운데 나머지 40%는 채권은행과 금융투자회사들이 각각 30%와 10%씩 가져간다. 금융투자업계는 이를 위해 거래소와 예탁원 등 증권 유관기관과 함께 3200억원의 회사채 안정화 펀드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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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비우량채를 일정비율 이상 편입한 회사채 펀드의 배당소득에 대해 14%의 분리과세 혜택을 주고, 중소기업의 채권발행을 돕기 위한 적격투자자(QIB) 제도를 개선하는 등 회사채 시장 전반의 활성화 방안도 내놨다.
하지만 이번 대책은 말 그대로 일시적인 위기를 넘기기 위한 단기 대책이라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내년까지 만기도래하는 회사채 규모에 비하면 불을 끌 소방수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만약 건설과 해운, 조선에 이어 다른 업종으로 유동성 위기가 확산되면 정부의 대책은 ‘언발에 오줌누기’식일 수 밖에 없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전체 회사채 시장을 살리려는 의도보다는 일단 한계기업들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전했다. 김익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만기도래하는 건설, 조선, 해운업종 회사채만 10조 8000억원에 이른다”면서 “결국 경기가 살아나지 않으면 추가 대책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