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서울시 영등포구 KCB 본사에서 김용환(왼쪽부터) NH농협카드 카드디지털사업부 부사장, 손경미 신한카드 Data사업본부장, 이상열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장, 고현덕 KCB 사업부문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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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NH농협카드가 금융소비자를 위한 신용평가 혁신에 나선다.
NH농협카드는 28일 신한카드, KB국민카드, KCB와‘대안신용(소비행동) 컨소시엄 참여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소비행동기반의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기존 신용평가시스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금융 소비자에게 더욱 공정하고 정교화 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서비스를 통해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확대하고, 개인별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컨소시엄을 통해 구축될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은 개인의 소비습관, 패턴 등 ‘소비행동 패턴정보’를 활용해 신용도를 평가한다. 꾸준한 소비활동, 건전한 소비습관 등을 통해서도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이다.
NH농협카드는 신규 서비스에 고객의 카드 사용 패턴, 결제 유형, 소비 성향 등을 제공하는 등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지원한다. 나아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신용평가모형 개발에도 함께한다. 이렇게 개발된 신용평가모형은 금융기관에 제공되어 대출 심사, 금리 결정, 신용카드 발급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이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금융 사각지대를 없애고 정교하고 합리적인 신용평가 체계 마련을 위해 대안신용 컨소시엄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