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低 호황` 日자동차업계, 줄줄이 임금 올린다

도요타 이어 닛산도 月 5000엔 인상 결정
임금인상=경기선순환…가처분 소득 확대
  • 등록 2015-03-17 오후 12:01:49

    수정 2015-03-17 오후 12:01:49

[이데일리 김태현 기자] 일본 자동차 업계가 일제히 임금 인상에 나섰다. 수출 호조로 인한 기업실적 개선, 임금 인상, 가계 소득 증가, 그에 따른 소비 증대라는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도요타자동차가 역대 최대 기본급 인상을 단행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닛산자동차도 기본급을 대폭 인상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닛산은 월 기본급 5000엔(약 4만6500원) 인상을 결정했다. 지난해 인상폭에 비해 1500엔이나 더 늘어났다. 역대 최대 기본급 인상을 발표한 도요타보다도 1000엔 더 많다. 닛산은 노조측이 요구한 5.7개월분 상여금 지급 요구도 모두 수용하기로 했다.

일본 자동차업계 `빅3` 가운데 남은 혼다자동차는 월 기본급 인상폭을 두고 노조측과 막판 협상 중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지난해 인상폭인 2200엔은 무난히 넘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혼다는 노조가 제안한 5.9개월분 상여금은 전액 지급할 방침이다.

자동차 노조와 경영진은 지난달 18일부터 모두 네 차례 협상을 거쳐 임금 인상 가닥을 잡았다. 엔저(低)에 힘입어 실적이 크게 개선된 자동차 대기업들이 경제 선순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임금 인상에 나서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압박을 받아들인 셈이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해말부터 기업들에게 임금 인상을 강하게 요구해왔다. 지난해 4월 소비세율 인상(5→8%) 이후 가계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기업들이 임금 인상에 나서 가처분 소득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엔저 덕에 크게 개선된 실적도 자동차 대기업들이 임금 인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도요타, 마쓰다, 후지중공업 등 일본 자동차 5개사의 지난해 4~12월 연결 영업이익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닛산도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39% 증가한 4179억엔을 기록했다. 소비세율 인상으로 일본 국내 판매는 저조했지만 엔저로 북미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히라노 겐이치(平野憲一) 다치바나증권 고문은 “자동차 대기업들의 이같은 기본급 인상 추세는 업체들의 실적 호조를 잘 보여주는 징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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