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롯데카드사의 개인신용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해당 카드사가 다르게 원인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이 발생한 지 상당 기간이 지났는데도 금융당국과 금융기관가 원인조차 제대로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고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승하 롯데카드 CRM본부장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개인정보가 담긴) 두 대의 PC가 있었고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었는데 유출사고 직전에 PC가 포멧이나 전문기술로 재설치되면서 보안프로그램이 없어졌다”면서 “왜 없어졌는지에 대해서 검사반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본부장의 이같은 설명은 금감원이 발표한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앞서 송현 금감원 IT국장은 “문서 작성용 PC에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였다”고 답한 바 있다.
사고 원인에 대한 금감원 측과 롯데카드 측과의 답변이 다르자 유일호 새누리당 의원은 “설명만 들으면 (둘 사이의 원인파악이) 다르다. 롯데카드는 원래 보안프로그램이 있었는데 뭔가에 의해 풀린거고 금감원은 원래 설치가 안됐다고 파악하고 있다”며 “금감원이 감독당국인데 아직도 제대로 (원인파악이) 제대로 안되면 어떻게 하냐”고 질타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현재 검사 중이다. 표현상의 차이 확인해 (추후) 보고하겠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