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룹 글로벌화의 주요 과제로 꼽혀왔던 `글로벌 제품(Global Product)`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내놔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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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회장은 이어 "우리는 기회가 주어지면 빠른 속도로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의 이같은 발언은 가전과 자동차 등 글로벌 제품을 내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삼성전자(005930)와 현대자동차(005380)에 비해 글로벌화에 뒤쳐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SK그룹에 대한 세간의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SK그룹이 글로벌 제품이 없어 글로벌화에 뒤쳐졌다는 지적과 관련해 임직원들에게 위축되지 말고, 오히려 더 넓은 분야로 확장해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와 함께 "아이템이 많을수록 실패 확률은 줄어들게 마련"이라며 `옵션의 다양화`를 주문했다. 아울러 신규 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하되 그 사이클을 빨리 돌려야 한다며 `스피드 경영`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한 리스크를 생각해서 망설이기 보다 과감하게 실행할 것을 당부했다. 신규 사업이나 글로벌 사업을 추진할 때 실행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리스크를 생각해서 책임을 덜 지려고 망설이기 때문이라는 것.
그는 "사업의 성공률은 어느 정도의 자원을 어떤 방법으로 투입할지 결정한 뒤 얼마만큼의 시간과 정성을 들이는가에 달렸지만, 타이밍과 운도 분명히 작용하기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보다 실패하더라도 계속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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